top of page

제세동기

 

 1. 심정지와 제세동

 

심실세동 : 심장의 박동에서 심실의 각 부분이 무질서하게 불규칙적으로 수축하는 상태.(300~600bpm)

심박동이 들리지 않고 맥박이 촉지되지 않으며 호흡도 없다. 심실세포가 빠르고 불규칙적으로 흥분하여 심실이 효과적으로 수축하지 못하고, 그 결과 심박출을 전혀 하지 못하게 된다.

제세동 : 심실세동 또는 심방세동을 정상조율로 되돌리는 수단을 말한다. 제세동의 효과는 CPR보다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2. 제세동기의 원리

 

강한 전기충격으로 세동이 종료된다. 불규칙적으로 움직이는 심실세포를 탈분극하도록 하여 절대적 불응기를 만든다.

전기에너지가 너무 낮으면 제세동을 실패하고, 너무 크면 심실근육이 손상된다. 외부에선 100~400J 정도의 에너지를, 내부에서는 100J정도의 에너지가 적당하다.

 

 

 3. 제세동기의 에너지 형태

 

 

 

 

 

 

 

 

 

 

 

 

 

 

 

 

 

 

 1) 단상파형 (monophasic)

Monophasic Damped Sine이다. 2005년 이후부터는 360J을 가한다.

 

  2) 이중파형 (Bipolar)

단상파형보다 낮은 150~175J을 연속적으로 가한다. 안전하고 작고 가볍다.

 

 

 4. 자동 제세동기 (AED)

 

제세동이 필요한 지 자동적으로 심전도를 분석한다. 또한 자동으로 자극 타이밍과 에너지 량을 절정하고, 시행버튼을 누르면 시행이 된다.

언제 어디서 제세동이 일어날 지 모르므로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설치되어야 한다.

 

 

 5. 이식형 제세동기 (Implantable Cardioverter Defibrillator)

 

악성 부정맥이 있는 환자에게 사용한다. 계속 감시하다가 부정맥 발생 시 낮은 에너지로 자극한다.

 

6. 제세동기 사용법

 

  (1) 전원 켜기

  (2) 전극 부착

  (3) 심전도 분석

  (4) 제세동 시행 : 환자에 접촉 금지

 

 

 7. 제세동 사용 시 주의사항

 

  1) 화상, 폭발 감전

  2) 일정한 조건하에 사용 (심전도 분석 후)

  3) 이식형 제세동기 환자나 인공심박조율기 이식 환자의 경우 ED 사용 시 주의 필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