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E
BioMedicalEngineering in Korea
의공학 전문가란?
레벤후크가 발명한 현미경, 뢴트겐이 최초로 발견한 X-선, 에인호벤이 심장 박동시 발생되는 생체 전기신호인 심전도를 기록한 것이 의공학의 시초이자 이들이 최초의 의공학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공학 분야의 위대한 발견과 발명이 결국 의학에 엄청난 도움을 주었기 때문이다.
X-선 발견이 곧 병원에서 X-ray촬영으로 발전되었고 X-ray촬영으로 우리 골절부상을 입었을 때 쉽게 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1970년에 개발된 전산화 단층촬영술(CT)은 의사들이 환자의 체내를 컴퓨터 화면을 통해 들여다 볼 수 있어 질병을 정확히 진단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이렇게 의학활동에 도움을 주거나 진단과 치료를 돕는 역할을 하는 첨단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것과 생체 및 인체의 특성을 고려한 인공장기를 개발하는 것, 그리고 소프트웨어적으로 생체의 기능을 모방하기 위해 각종 실험을 하는 전문가를 의공학전문가라고 한다.
의공학전문가가 되는 방법
의공학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해부학, 생리학 등 기초의학과 공중보건학 분야에 대한 지식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전자기학, 아날로그 및 디지털 회로이론, 신호와 시스템 등 기계, 전기, 전자 등의 공학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아야 한다.
관련자격증으로는 의료전자기능사, 의공산업기사, 의공기사가 있으며 관련학과로는 의공학과, 의료공학과, 의용생체공학 등이 있다. 그러나 의공학은 학문의 범위가 의학, 생명과학, 공학으로 매우 넓어 학부과정에서 의공학을 체계적으로 배우더라도 전문가로 인정받기 어렵기 때문에 석사이상의 학위를 따는 것이 좋다.
의공학은 크게 의용공학과 생체공학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의용공학은 초음파, CT, MRI 등의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분야이므로 의용공학 전문가가 되기를 희망한다면 공학 분야에 더 많은 지식을 쌓아야 한다. 생체공학 전문가가 되기를 희망한다면 생체와 인체의 특성을 고려한 인공장기 등을 연구하는 분야이므로 생명과학분야에 더 많은 지식을 쌓아야 한다.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의공학과 의공기사 및 연구원, 의료기기 개발 및 제조회사 연구원, 스포츠의학 분야, 보건의료 관련 연구소 등 다양한 의료분야 기관이다.
최근에는 IT, BT, NT의 융합으로 의료분야도 새로운 영역이 계속 생겨나면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회사, 유헬스케어 사업 등 진출 분야가 넓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