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인공호흡기

 


 

 1. 인공호흡기

 

폐의 질환, 호흡근이나 호흡중추의 이상인 경우 마취를 시켜 수술할 때 등에 인공적으로 호흡을 조절하여 폐포에 산소를 불어넣는 장치이다.

 

 

2. 인공호흡기가 필요한 경우

 

  1) 산소화 : PaO 2 < 50mmHg, FiO 2 <0.60

  2) 환기 : PaO 2  > 50mmHg, FiO 2 < 7.25

  3) 폐활량 < 1회 호흡량의 2배

  4) 음압 흡인력 < -25cm H 2 O

  5) 호흡기전 : 무호흡, 지속적 호흡량 > 35회/분

 

 

 3. 호흡 조절 방식

 

  1) 계속적 인공호흡기 (Continuous Mandatory Ventilation)

 - 스스로 호흡을 전혀 할 수 없는 경우 사용

 - 장접은 무호흡이 있는 환자, 뇌손상 마취시에도 적용 가능하다.

 - 단점은 스스로 호흡할 수 있는 환자는 힘들어한다.

 - 목표는 적합한 환기를 유지하고, 정확한 FiO 2 를 투여하고, 정확한 환기와 산화유지를 위한 정확한 안정 시 호흡량을 투여하는 것이다. 결국 호흡하는 데 드는 힘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 종류

① VCV (Volume-Cycled Ventrilator) - 용적 조절 인공호흡기

: 미리 정해진 1회 용량의 공기가 폐에 전달되면 흡기가 끝나고 호기가 시작되는 방식

② PVC (Pressure-Cycled Ventilator) -압력 조절 인공호흡기

: 특정한 양압을 전달하도록 장치되어 있으며 미리 정해진 기도압력에 도달될 때까지 폐에 공기가 전달되고, 미리 정해진 압력에 도달하면 기계는 호기로 들어가 환자는 호기를 하게 됨. 

 

  2) 간혈적 강제환지 (Intermittent Mandatory Ventilation)

 - 정해진 1회 호흡량을 정해진 횟수에 따라 전달하는 양식 (대상자 자발적 호흡 + 강제적인 환기)

 - 1회 호흡량과 호흡수가 적절하지 못한 환자에게 주로 쓰임

 - 장점은 기계적 호흡수를 줄여서 weaning과정을 가속화하고, 스스로 호흡량을 늘려준다. 마비나 진정제를 투여할 필요가 없다.

 

  3) 동시선 간헐적 강제환기 (Synchronized Intermittent Mandatory Ventilation)

 - IMV의 단점을 보완하여 대상자의 환기 노력과 인공호흡기 기능을 합하여 공기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 정규적으로 미리 설정된 시간에 따라 강제호흡을 하게한다.

 - 환자 자신의 흡기 노력에 의해 장제 호흡을 시작하고, 기계적 호흡은 환자의 흡기노력과 동시에 발생하고 보조한다.

 - 환자가 흡입하는 노력을 하지 않아도 호흡은 제공되고 조절된다.

 

  4) 호기말 양압 호흡 (Positive End-Expiratory Pressure)

 - 기계적 환기를 받는 대상자의 기도를 양압 상태로 유지해 주는 방식이다.

 - 가스교환을 하는 표면 부위가 증가하고, 폐포의 허탈과 무기폐를 예방한다.

 - 단점은 흉곽 내 압력을 증가시켜 정맥혈이 더 많은 산소를 확산시킨다.

 - 호기가 끝날 때까지 기도에 일정한 압력을 가하여 기도와 폐포의 허탈을 방지함으로써 기능적 잔기량을 증가시켜 더 많은 산소를 확산시킨다.

 

  5) 지속성 기도양압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 자발적 호흡을 하는 대상자의 기도에 호기말 양압이 가해지는 방식이다. (자발적호흡+PEEP=CPAP)

 - PEEP와는 인공호흡기 보조를 받지않고 자발적으로 호흡하는 것이 차이점이다.

 - 1회 호흡용적을 유지 할 수 있으나 조직 산화의 유지를 방해하는 질환을 가진 환자에게 주로 쓰인다.

 - 기계적 인공호흡이 부족하기 때문에 편균 기도압이 낮다.

 

 

 4. 부작용

  1) 기관튜브 합병증

  2) 인공호흡기의 기능이상

  3) 감염

  4) 압력으로 인한 폐손상

  5) 저혈압

  6) 근육 합병증

  7) 인공호흡기 의존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