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E
BioMedicalEngineering in Korea
인공호흡기
1. 인공호흡기
폐의 질환, 호흡근이나 호흡중추의 이상인 경우 마취를 시켜 수술할 때 등에 인공적으로 호흡을 조절하여 폐포에 산소를 불어넣는 장치이다.
2. 인공호흡기가 필요한 경우
1) 산소화 : PaO 2 < 50mmHg, FiO 2 <0.60
2) 환기 : PaO 2 > 50mmHg, FiO 2 < 7.25
3) 폐활량 < 1회 호흡량의 2배
4) 음압 흡인력 < -25cm H 2 O
5) 호흡기전 : 무호흡, 지속적 호흡량 > 35회/분
3. 호흡 조절 방식
1) 계속적 인공호흡기 (Continuous Mandatory Ventilation)
- 스스로 호흡을 전혀 할 수 없는 경우 사용
- 장접은 무호흡이 있는 환자, 뇌손상 마취시에도 적용 가능하다.
- 단점은 스스로 호흡할 수 있는 환자는 힘들어한다.
- 목표는 적합한 환기를 유지하고, 정확한 FiO 2 를 투여하고, 정확한 환기와 산화유지를 위한 정확한 안정 시 호흡량을 투여하는 것이다. 결국 호흡하는 데 드는 힘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 종류
① VCV (Volume-Cycled Ventrilator) - 용적 조절 인공호흡기
: 미리 정해진 1회 용량의 공기가 폐에 전달되면 흡기가 끝나고 호기가 시작되는 방식
② PVC (Pressure-Cycled Ventilator) -압력 조절 인공호흡기
: 특정한 양압을 전달하도록 장치되어 있으며 미리 정해진 기도압력에 도달될 때까지 폐에 공기가 전달되고, 미리 정해진 압력에 도달하면 기계는 호기로 들어가 환자는 호기를 하게 됨.
2) 간혈적 강제환지 (Intermittent Mandatory Ventilation)
- 정해진 1회 호흡량을 정해진 횟수에 따라 전달하는 양식 (대상자 자발적 호흡 + 강제적인 환기)
- 1회 호흡량과 호흡수가 적절하지 못한 환자에게 주로 쓰임
- 장점은 기계적 호흡수를 줄여서 weaning과정을 가속화하고, 스스로 호흡량을 늘려준다. 마비나 진정제를 투여할 필요가 없다.
3) 동시선 간헐적 강제환기 (Synchronized Intermittent Mandatory Ventilation)
- IMV의 단점을 보완하여 대상자의 환기 노력과 인공호흡기 기능을 합하여 공기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 정규적으로 미리 설정된 시간에 따라 강제호흡을 하게한다.
- 환자 자신의 흡기 노력에 의해 장제 호흡을 시작하고, 기계적 호흡은 환자의 흡기노력과 동시에 발생하고 보조한다.
- 환자가 흡입하는 노력을 하지 않아도 호흡은 제공되고 조절된다.
4) 호기말 양압 호흡 (Positive End-Expiratory Pressure)
- 기계적 환기를 받는 대상자의 기도를 양압 상태로 유지해 주는 방식이다.
- 가스교환을 하는 표면 부위가 증가하고, 폐포의 허탈과 무기폐를 예방한다.
- 단점은 흉곽 내 압력을 증가시켜 정맥혈이 더 많은 산소를 확산시킨다.
- 호기가 끝날 때까지 기도에 일정한 압력을 가하여 기도와 폐포의 허탈을 방지함으로써 기능적 잔기량을 증가시켜 더 많은 산소를 확산시킨다.
5) 지속성 기도양압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 자발적 호흡을 하는 대상자의 기도에 호기말 양압이 가해지는 방식이다. (자발적호흡+PEEP=CPAP)
- PEEP와는 인공호흡기 보조를 받지않고 자발적으로 호흡하는 것이 차이점이다.
- 1회 호흡용적을 유지 할 수 있으나 조직 산화의 유지를 방해하는 질환을 가진 환자에게 주로 쓰인다.
- 기계적 인공호흡이 부족하기 때문에 편균 기도압이 낮다.
4. 부작용
1) 기관튜브 합병증
2) 인공호흡기의 기능이상
3) 감염
4) 압력으로 인한 폐손상
5) 저혈압
6) 근육 합병증
7) 인공호흡기 의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