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E
BioMedicalEngineering in Korea
심박출량계
1) 심박출량
- 심장의 좌심실에서 대동맥으로 밀어내는 1분간의 혈류량을 심박출량 이라고 한다.
- CO = HR X SV (CO : 심박출량, HR : 심박수, SV : 1회 심박출량)
2) 심박출량의 변화와 조절요인
- 심박출량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그리고 심장근섬유의 길이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 심장근섬유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수축력은 증대되고 심박출량이 증가하게 된다.
3) 심박출량 측정법
① Fick's 법
- 단위시간 당 폐에서 동맥혈로 유입되는 산소량은 같은 시간동안 폐를 지나는 혈류량에 동, 정맥혈의 산소농도차를 곱한 것과 같다. 즉, 단위시간 당 산소량과 동, 정맥형의 산소농도를 이용하여 심박출량을 구할 수 있다.
- Fick's 법에서의 지시물질은 산소로 산소 소비량은 폐활량계를 이용하여 측정하며, 동, 정맥혈의 산소농도 차는 혈관내의 카테터를 이용하여 혈액을 채취 후 농도를 측정한다.
② 지시약 희석법
- 색소를 주입하여 유량을 측정하는 방정식으로 지시물질을 주입하고 주입위치에서 혈류방향으로 떨어진 위치에서 지시물질의 시간에 대한 농도변화를 측정하여 유량을 층정한다.
- 지시약 희석법에 사용되는 색소에는 인도시아닌그린, T1824등이 시용된다.
③ 온도희석법 : 저온이나 고온의 액체(식염수)를 지시물질로 주입하여 서미스터 등으로 검출하는 방법을 온도희석법이라 한다.
④ RI희석법 : 색소 대신 방사성동위원소를 지시물질로 주입한다.
⑤ 임피던스 희석법 : 혈액과 전기저항률이 다른 액체를 주입하여 전기저항의 변화를 측정한다.